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맞춤관광지검색

  • 주소충청남도 서천군 기산면 신막로57번길 32-3
  • 연락처041-950-4225
이하복가옥

서천군 첫 공립박물관

#이하복 # 전시관
관광지 상세소개
이하복가옥_전시관 (1)[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6)[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8)[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10)[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19)[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7)[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13)[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21)[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23)[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26)[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1)[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6)[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8)[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10)[크기변환]
이하복가옥_전시관 (19)[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7)[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13)[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21)[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23)[크기변환]
이하복선생가옥_전반 (26)[크기변환]

서천 이하복 고택 전시관

서천 이하복 고택 전시관은 교육사업가인 이하복 선생의 삶을 조명하고 선생의 생가에 소장된 소중한 유물을 전시하기 위해 고택 옆에 연면적 357.44㎡의 지하 1층으로 건립되었습니다. 이하복 고택 전시관은 이하복 선생의 정신을 기리고 그 유물들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8년 5월 10일 충남 서천군에서 처음으로 공립박물관이 지정되었으며, 2018년 11월 8일에 개관하였습니다. 이하복 고택 전시관 내에는 생전에 이하복 선생이 사용하였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주요 전시실은 이하복 선생의 기념실과 기획전시실, 그 외에 영상실과 체험공간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하복 고택 소개

 이하복 고택은 중부지방의 전통적인 농가로, 전통기법에 따라 안채의 앞쪽지붕이 뒷쪽보다 길게 처리된 것이 흥미롭고 며느리의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해준 점이 특이한 명당지에 남서향으로 자리잡은 초가이다.

 이 고택은 전형적인 농가로 목은 이색의 18손이며 중추? 의관을 지낸 이병직이 조선말에 안채 3칸을 건립하면서 시작 되었다. 들인 이형규가 사랑채와 아래채, 위채를 증축하면서 전체적인 모습이 형성 되었다.

 진산이 오른쪽으로 휘감아서 우백호(右白虎)를 이루고 또 다른 산줄기 왼쪽에서 휘어 돌아들어 좌청룡(左靑龍)을 형성(形成)한다. 이집은 국(局)이 열리는 수구(水口)를 향하여 배치되었는데 수구가 트인 곳에는 나무를 가로로 심어 국(局)안의 영역감(領域感)을 강화시킨다.

 명당지에 남서향으로 자리잡은 초가로, 19세기 후반에 안채를 짓고 20세기 초에 사랑채·아래채·광채를 지으면서 안채를 늘려 지었다. 안마당을 중심으로 ㄱ자형의 안채와 그 앞쪽으로 一자형의 사랑채, 안채의 왼쪽에 광채가 있어 튼 ㅁ자형 배치를 하였다. 또한 사랑채의 오른쪽에는 2칸 정도 떨어져서 一자형의 아래채가 자리잡고 있다.

 안채는 원래 부엌과 방 2개로 구성된 3칸집이었으나, 후대에 왼쪽의 부엌을 늘리고 오른쪽으로 대청과 방·부엌 겸 헛간으로 사용하는 헛청을 덧달았다. 사랑채는 왼쪽에 대문을 내고, 부엌과 사랑방으로 구성되었다. 아래채는 며느리가 거처하는 독립적인 공간으로, 부엌과 방 2개, 광으로 구성되어 살림을 따로 하게 되어있다.

 중부지방의 전통적인 농가로, 전통기법에 따라 안채의 앞쪽지붕이 뒷쪽보다 길게 처리된 것이 흥미롭고 며느리의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해준 점이 특이하다.

 안채 서천 이하복 고택은 몸채 공간과 아래채 공간으로 나뉘는데 2개의 나란한 축으로 놓였다. 몸채는 앞쪽에 사랑채를 가로로 놓고 뒷쪽에 안채를 놓았다. 안채는 원래 3칸으로, 19세기 후반에 지은 것으로 추정하지만, 20세기초에 사랑채를 지으면서 안채를 덧단 것으로 보인다. 지금 있는 안채는 6칸 크기에 ㄱ자형 평면을 갖추고 있다.

 왼쪽 끝에 부엌을 두고 안방·윗방·대청·아랫방 순으로 배치하였고 안방과 윗방, 아랫방에는 툇마루를 달았다. 안채 지붕은 초가지붕이며, 앞쪽 지붕 길이가 뒷면보다 길게 나와 흥미롭다. 사랑채와 고방 몸채는 앞쪽에 사랑채를 가로로 놓고 뒷쪽에 안채를 놓았다. 사랑채는 높은 축대 위에 있는데 앞쪽에 목련이나 향나무 따위를 심어 놓아 여유로운 공간 구성을 보이고 있다.

 민가 건축 전형의 기법을 보여주는 사랑채는 4칸 크기의 집으로, 서쪽에 대문간·사랑부엌·사랑방 2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방 앞쪽에는 툇마루가 놓여 있으며 사랑부엌 앞쪽에도 마루가 깔려 있는데, 이것은 툇마루에서 이용하는 광으로 쓰고 있으며 집 안마당 서쪽에 1칸의 광이 자리잡고 있다.


복권기금 활용한 문화재 방재시설 유지관리

서천군은 도비, 군비 외에도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이하복고택 (중요민속문화재 제197호)의 방재 시스템 유지 관리를 추진 중이다. 2,100천원의 복권기금을 포함해 총 3,000천원을 투입해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방재시설을 유지 관리하고 있다. 서천군은 이 시설을 활용해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중요 목조문화재의 화재 등 재난예방을 위해 방재시스템 구축, 재난 안전관리 사업을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왔다.



주변정보

(※ 관광지에서 가까운 거리순으로 표시됨을 알려드립니다.)

교통정보

이하복가옥

충청남도 서천군 기산면 신막로57번길 32-3

주변 관광지

  • 1 주변 관광지

    주소가 들어갑니다 주소가 들어갑니다

    길찾기

주변 맛집

  • 6 제목이 들어갑니다

    주소가 들어갑니다 주소가 들어갑니다

    길찾기

주변 숙소

  • 1 제목이 들어갑니다

    주소가 들어갑니다 주소가 들어갑니다

    길찾기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7-11 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