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역병 발병조건 역병균은 전년도에 발생된 이병물에 붙어서 토양속에서 월동하므로 이어 짓기를 한 포장에서 발생이 많다. 발생초기에는 장마가 오기 전에 포장에 한두 포기씩 발생하기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며 비가 자주 오게 되면 대발생하게 된다. 참깨역병은 물을 따라 전염하므로 초기에 발생된 포기에 많은 병원균이 증식되어 비가오면 이들이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옮겨 가면서 전염한다. 역병 발생은 7월하순이나 장마 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참깨재배포장이 질참흙인 경우에 발생이 많으며 배수가 잘되는 사질토양에서는 발생이 많지 않다. 그러나 사질토양이라도 비가 많이 와서 침수가 되는 포장에서는 발생이 많다. 또한 참깨를 밀식재배하거나 질소질비료를 많이 시용하였을 때는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므로 발생이 많다.
참깨역병 방제법
1. 돌려짓기를 한다. 병원균은 토양내에서 참깨 이병잔재물과 함께 생존하여 전염원이 되므로 참깨역병 이 많이 발생한 포장은 전염원이 많아지게 되어 병발생 위험성이 있으므로 돌려 짓기를 하여야 한다.
2. 이랑을 만들어 물빠짐이 좋게 한다. 역병균은 물을 따라 이동하여 병을 전파하므로 배수를 철저히 하 여야 한다. 따라서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이랑을 만들고 배수가 잘 안되는 포장이나 침수가 자주되는 포장은 이랑을 높게 하여 재배하여야 한다.
3. 발생초기에 방제를 한다. 참깨역병은 발생이 많아지게 되며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포장에서 발생이 적을 때 방제하여야 병발생을 적게 할수 있다.
4. 따라서 한 포장에서 참깨가 역병에 걸려서 한두포기 죽기 시작할때 병든 포기는 뽑아버리고 그 주위 에 병에 걸리지 않은 포기도 함께 땅가 부위에 역병약을 관주해 주면 전염원을 줄일수 있기 때문에 장 마기에 피해를 줄일수 있다. 또 발생이 우려되는 포장은 장마직전에 역병약을 전체에 살포 하고 장마 중이라도 중간에 갠날이 있으면 약제를 살포해 준다.
참깨역병 방제 약제
참깨 - 역병 사용약제로 등록된 약제로는 포룸씨 (수), 리도밀 ,메타실(수,입), 리도참 (수) 리도밀큐 (수), 리도밀엠지 ,메타실엠(수) 산도판골드 (수), 산도판 (수) ,산도판에이 (수), 알리에테 (수)등이 있습니다.
[[사용적기]] 예취5-7일후
참깨 정식시기는 5월 중순쯔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