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농민신문을 읽다보니 감자 저장에 대해 궁금하여 글을 올립니다.
(“강원 감자는 저장량이 적은 데다 방학이 끝나면 음식점·급식 소비가 살아나 지금보다 값이 더 오를 여지가 있다”)
감자저장 방법 기술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온도, 방법, 저장가능 시간 등등 부탁합니다.
""한눈에 보는 시세-감자 출하량 줄어 상승세
감자값이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다.
24일 서울 가락시장에서는 제주 햇감자 20㎏ 상품 한상자가 평균 2만8,500원에 거래됐다. 이는 일주일 전보다 1,000원 하락했지만 예년 이맘때보다 5,000원 정도 높은 시세다. 강원 저장감자도 20㎏ 상품이 평균 2만1,000원으로 일주일 전보다 1,000원, 예년 이맘때보다는 6,000원가량 높은 수준이다.
감자값이 큰 변동 없이 꾸준한 시세를 이어가는 것은 방학 등으로 수요가 줄어든 대신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줄었기 때문이다. 이용호 한국청과㈜ 경매사는 “강원 감자는 지난해 수해 영향으로 저장 물량이 20% 이상 줄었다”면서 “제주 감자는 산지 거래값이 높게 형성돼 시세 흐름에 따라 물량을 조절하고 있어 전체적인 시장 반입량이 지난해보다 10% 이상 적다”고 설명했다.
부영배 제주 구좌농협 판매과장은 “2006년 제주감자의 재배면적은 2005년보다 17% 줄었고, 밭떼기는 평당 6,000~7,000원 선으로 높게 이뤄졌다”면서 “하지만 더뎅이병으로 인해 품질이 크게 떨어져 상품 물량은 상당히 적다”고 말했다.
당분간 감자값은 현 수준의 시세를 유지하다가 개학과 함께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정규 ㈜중앙청과 경매과장은 “강원 감자는 저장량이 적은 데다 방학이 끝나면 음식점·급식 소비가 살아나 지금보다 값이 더 오를 여지가 있다”면서 “제주 감자는 상·하품 간의 값 차가 크게 벌어지고, 물량이 부족한 상품은 3만원대를 형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현숙 기자 rhsook@nongmin.com ""
|